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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역소식

수원시 '2030년 도시기본계획' 확정

by 6688 2014. 4. 24.

 

 

수원시 '2030 도시기본계획' 도시공간구조
(수원=연합뉴스) '2030 수원도시기본계획' 도시공간구조. 수원시는 2030년을 목표로 재수립한 도시기본계획을 지난 3일 경기도로부터 승인받아 최종 확정했다고 5일 밝혔다. 2013.1.5 <<지방기사 참조, 수원시 제공>>

 

인구 131만명…1도심·5부도심·1지역중심으로 재편

(수원=연합뉴스) 강창구 기자 = 수원시는 2030년을 목표로 재수립한 도시기본계획을 지난 3일 경기도로부터 승인받아 최종 확정했다고 5일 밝혔다.

계획에 따르면 도시 공간구조는 기존 '1도심(수원역-수원화성-시청), 2부도심(광교·영통지구), 3지역중심(정자·호매실·지방산업단지)'체계를 '1도심(수원역-수원화성-시청), 5부도심(광교·영통·정자·오목천·호매실), 1지역중심(비행장)'체계로 재편한다.

또 공공기관 이전부지 활용, 첨단산업단지·중앙공원 조성, 학교환경 개선 등을 통해 2030년 목표인구를 131만5천명으로 설정했다.

특히 낙후된 서수원 지역에 지식기반 R&D 단지와 공원(67만1천㎡) 등을 조성하고 공업용지 40만㎡을 추가로 반영, 도시의 자족성을 높이기로 했다.

도심 생활권을 5개 권역으로 나눠 ▲ 생태·친환경 기능의 북수원생활권 ▲ 지식기반 융복합산업 중심의 동수원생활권 ▲ 자동차부품 등 신성장동력산업 중심의 남수원생활권 ▲ 농업 등 첨단환경산업 중심의 서수원생활권 ▲ 역사문화관광산업 중심의 화성생활권 등으로 개편한다.

 

 

수원시 '2030 도시기본계획' 녹지축 구상
(수원=연합뉴스) '2030 수원도시기본계획' 녹지축 구상. 수원시는 2030년을 목표로 재수립한 도시기본계획을 지난 3일 경기도로부터 승인받아 최종 확정했다고 5일 밝혔다. 2013.1.5 <<지방기사 참조, 수원시 제공>>

 

신분당선, 수인선, 신수원선 개통으로 격자형 지하철 체계를 구축하고 도심, 외부, 광역순환도로 중심의 방사순환형 가로망을 단계별로 건설, 대중교통 순환기능을 강화한다.

수원역∼화성∼종합운동장∼장안구청(6㎞)에 노면전차(트램)을 설치하고 자전거도로 등을 확충하는 등 친환경교통수단도 도입하고 지능형 교통체계(ITS)를 구축한다.

이밖에 칠보산, 광교산, 청명산을 연결하는 외곽산림보전축과 중앙공원 등 도심공원 녹지환상망을 조성하고 수원천 등 시내를 관통하는 4개 하천을 하나로 연결하는 블루 네트워크를 구축한다.

시 관계자는 "'2030년 도시기본계획'은 수도권 남부의 중심도시로 우뚝 서면서 새로운 수원미래 100년으로 나아가는 징검다리가 될 것"이라고 밝혔다.

한편 시는 각 분야 전문가와 주민 등 130명으로 구성된 '수원도시계획 시민계획단'을 구성해 토론과 회의, 투표를 통해 시민 주도형으로 이번 도시계획안을 만들었다.

 

기사원문보기 http://www.yonhapnews.co.kr/bulletin/2014/01/05/0200000000AKR20140105027300061.HTML?input=1179m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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